━━━━ ◇ ━━━━
기록/책

아몬드 (손원평, 2017)

아몬드, 손원평
책을 읽는 것보다 그 후에 감상을 남기는 게 훨씬 어렵게 느껴진다. 아무래도 그냥 받아들이는 것과 그에 대한 내 견해를 적는 것엔 큰 차이가 있기 때문이겠지...
그렇지만 남의 감상을 보기 전에 온전히 나만의 생각을 적는 버릇을 들이는 게 좋다고 생각해서 앞뒤가 안 맞고 맥락에서 벗어난 말일지라도 오늘도 기록하기로...

나를 포함한 아몬드를 읽는 사람 대부분의 입장에선 심윤재가 평범하지 않다고 느낄 것일텐데 본문의 그런 심윤재도 평범하지도 비범하지도 않은 사람이라는 구절에서 뭔가의 동질감을 느낄 수 있었다.

본인이 싸이코패스의 그것과 다를 바가 없다고 인식했다가 그저 감정을 느끼는 기능이 부족한 일반인과 다를 바가 없다고 바뀌게 되는 게 좋았는데...
심윤재가 다른 사람의 기분을 배려하지 못하는 것 등 외에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행동을 하지 않은 인물이라서 그런 걸까 싶었다.

왜냐면 그런 구절이 나온다.
구원할 수 없는 사람은 없다, 구원받지 못했을 뿐
이 말을 한 사람은 딸을 폭행한 죄로 사형된 사람인데, 죽은 후에 누명으로 밝혀졌다. 그런데 그 누명 빼고 원래도 범죄를 많이 저지른 사람이었던 것...
아직도 혼란스러운 얘긴 거 같다.
범죄자라는 사실이 이 사람은 이전에도 그랬으니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는 낙인을 찍으면 안 된다는 건 이성적으로 생각했을 때 맞는데, 교화를 위해서 기회를 준 경우 안 그런 케이스만을 너무 많이 봐서 그럴까...편견이 생길 수밖에 없는듯한
그게 강력범죄의 경우 더 그렇고 형량도 제대로 받지 못하는 상황이 되니까 일반 시민들이 굳이 범죄자의 입장을 고려할 여유가 있을까란 생각도 든다.
그 행위에 대한 죗값을 치뤘을 때의 구원을 논할 수 있는 게 아닐까... 어렵다.

나는 비로소 인간이 되었다. 그리고 그 순간 세상은 내게서 멀어지고 있었다.
나 여기서 진짜 죽은 줄 알고 놀랬음
그러나 꽉 닫힌 해피엔딩?이었음

솔직히 내 취향 소설은 아닌 거 맞는데...
페이지도 적어서 읽을만 했던 거 같다.

'기록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립의 시대 (노리나 허츠, 2021)  (0) 2023.08.21
내가 행복한 이유 (그렉 이건, 2022)  (2) 2023.01.20
종의 기원 (정유정, 2016)  (0) 2023.01.16
28 (정유정, 2013)  (0) 2023.01.16
진이, 지니 (정유정, 2019)  (0) 2023.01.16
COMMENT